MOBA 장르에서 CC(메즈)기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중요하다. 슈퍼바이브의 경우 에임이 중요시되고 항상 움직이는 상태에서 스킬이 날아오기 때문에 적을 기절시키거나 이동스킬 사용 불가 상태로 적을 묶는 경우 즉시 킬로 이어져 파괴력이 크다.
보통 캐릭터별로 한 종류 정도의 CC기는 가지고 있으며, 이동스킬 사용 불가 상태나 기절은 특히 치명적이다. 그리고 둔화도 꽤 쏠쏠한 CC기로 도망을 치기도 어려워지고, 상대가 쏘는대로 다 맞게 되어 위협적이다.
#. 이동스킬 사용 불가 상태
이동스킬 사용 불가 상태에 걸린적은 몸 주변에 쇠사슬 형태의 이펙트가 등장하고 잠시동안 제자리에 발이 묶이고, 이동, 이동스킬 사용을 할 수 없게 된다.
▲ 이동스킬 사용 불가 상태는 꽤 다양한 헌터들이 보유하고 있는 CC기다
#. 기절
몸에 하얀색 별이 반짝반짝 빛나는 이펙트가 뜬다. 기절 상태에서는 그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가장 치명적인 CC기로 해당 효과를 가진 스킬은 무조건 피해야한다. 적군이 하는 행동 대부분을 캔슬 시킬 수 있으며, 크립을 잡을 때도 유용하다.
▲ 모든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CC기로 손꼽히는 기절
#. 밀치기
적을 일정 거리 밀쳐내는 효과로 대부분 벽에 부딪히면 기절이 추가로 걸리게 된다. 단순히 자신에게 붙은 적을 떼어 놓기 위해 사용해도 좋지만, 일부 스킬에 있는 벽에 부딪혀 기절을 노리고 각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가시덩쿨이 있는 벽이나 가시 스파이크가 있는 벽으로 적을 밀치면 한 번에 90%의 체력을 날릴 정도의 큰 피해가 들어가기에 적극적으로 노려주자.
▲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지닌 밀치기 CC기. 덩굴벽이 있는 지역에서는 밀치기를 주의하자
#. 끌어당기기
킹핀의 그랩이나 그게 아니더라도 스킬을 시전한 위치에 적을 모으는 효과를 가진 스킬이다. 타이밍 맞춰서 사용하면 대시 스킬을 가진 적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효과가 우수하다.
▲ 킹핀의 그랩을 제외하더라도 스킬이 적중한 곳을 중심으로 끌어당기는 효과가 많다
#. 둔화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효과를 부여한다. 특별한 이펙트는 없으며 머리 위에 둔화라는 텍스트가 떠 있다. 스킬별로 둔화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느려지는 것인지는 별도로 판단해야 한다.
▲ 둔화 효과는 스킬이나 지형에 따라 다르다
#. 치유방해
적의 소모품이나 힐을 통한 회복을 막는 효과다. 참고로 치유 효과 감소가 아니라 아예 치유가 되지 않는 상태다. 소모품을 통해 상시로 회복할 수 있는 배틀로얄 장르기 때문에 생각보다 꽤 큰 효과다. 특히 치유 방해 효과 상태에서도 회복 스킬이나 회복템을 쓸 수 있는데, 당연히 회복은 안되기 때문에 방해 효과가 끝난 후에 회복을 시도하자.
▲ 하다보면 의외로 강력한 효과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치유 방해
※ 해당 기사는 슈퍼바이브 2차 CBT 기준으로 작성되어 OBT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